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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에너지솔루션 기업분석

sidecm 2024. 12. 11.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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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LG 에너지솔루션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 사이트

 

LG 에너지솔루션은 어떤 기업인가?

 

업계 최초로 전기차, 전기선박, 드론은 물론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 우주복까지 배터리 생산 이력을 가진 회사

 

주식시장에서는 기업이름을 줄여서 "LG엔솔"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의 역사?

 

1992년 구본무 회장(당시 그룹 부회장)은 유럽 출장 중 영국 원자력연구소(AEA)에서 반복충전해서 여러 번 쓸 수 있는 2차전지를 처음 접하고, 2차전지가 LG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겟다.는 생각에
2차 전지 샘플을 AEA에서 가져와 당시 럭키금속과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맺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1997년 노트북 PC등에 쓰이는 소형전지의 시험 생산에 처음으로 성공했으며, 1999년에는 국채 최초로
리튬이온 전지양산에 성공하였다.
2001년 11월, IMF구제금융의 여파로 사업 구조조정이 국내 경제계의 화두가 되면서 2차 전지 사업은 위기에 봉착했다. LG 주요 계열사 최고영영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10년 가까이 투자해 왔는데도 가시적인
성과가 없는 사업을 계속 끌고 가는 것은 무리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구본무 회장은 이야기를 다 듣고 난 뒤 아래와 같이 논의를 마무리하는 발언을 하며 사업을 지속시키단다.

구본무 회장-"포기하지 말고 길게 보고, 투자와 연구개발에 더욱 집중해야 합니다. 그동안 전지사업을 추진해 오며 샇은 노하우도 있고, 저는 LG화학이 계속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꼭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다시 시작합시다."

이후, LG화학은 원형, 각형, 풀림형 3개형태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표제품으로 하여, 세계 최초로 "스텝 배터리",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기기에 최적화된 프리폼 배터리인 "헥사곤 배터리", 배터리로 인한 제약이 없는 선형태의 "와이어 배터리" 등 을 개발해 내었다. 
소형전지에서 시작한 전지사업은 자동차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전지까지 시장을 넓혔고, 2007년 현대 HEV(아반떼), 2009년 GM의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된 이래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벤츠, 르노, 볼보 등과의 공급계약을 맺게 된다. 

2020년 10월 31일, LG화학의 임시주주총회로 전지사업본부 분사가 확정되었고 

2020년 12월 1일자로 LG화학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새로 설립된 LG그룹의 배터리 사업 법인이 되었다. 
2021년 12월 1일, 한국거래소의 코스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고 확정 공모가는 30만원이 되었다.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은 70조 2,000억 원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이은 코스피 3위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이로 인해 LG LG그룹이 SK그룹을 밀어내고 2위를 차지할 거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2022년 1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다. 상장일 당일 시초가 59만 7천원에서 15.41% 하락한 50만 5천원에 거래를 마쳤으며, 이는 공모가 30만원 대비해서는 68.3% 상승한 가격이다.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118조 2000억원으로, 코스피 시총 2위에 올라 LG그룹내 1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2022년 3월 스텔란티스와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인 "Nextstar Energy"를 설립하였다. 2022년 8월 혼다와 미국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였다. 
2023년 SNE리서치 집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 2위는 중국 CATL과 BYD가 각각 35%와 16% 점유율을 기록하며 차지했다.

 

[출처:LG에너지솔루션 나무위키]

 


 

LG 에너지솔루션의 사업분야?

 

자동차전지/소형전지/ESS전지

 

 

[자동차전지]

전기차(BEV)

LG에너지솔루션은 고에너지 밀도 구현을 통해 긴 주행거리를 확보하고, 급속 충전 및 장수명 확보를 통해 사용자 편의를 증대시켰으며, 높은 디자인 자유도 실현을 통한 공간 최적화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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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LG에너지솔루션은 2010년 세계 최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를 출시했으며, 고에너지 밀도와 고출력을 동시에 고려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차와 전기자동차 특성을 가지며 단거리는 전기로, 장거리는 엔진을 사용하여 주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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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HEV)

LG에너지솔루션은 2009년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출력 향상 및 연비 개선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행 조건별 엔진과 모터 조합을 통해 최적의 운행을 하며, 출력 향상을 통해 높은 연비를 구현한 자동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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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유럽에서 설정한 안전장치 없이 감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는 최대 한도인 48V의 고전압 모터를 채용하여 엔진 동력 지원을 통해 연비를 개선한 자동차이다. 전장 부품 전력을 공급 및 지원한다는 배터리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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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전지]

LG에너지솔루션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소형 전지를 생산하고 있다. 소형 전지는 리튬이온이 양극, 음극 사이를 이동하며 전기를 생산하는 이차전지로,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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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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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전지]

ESS개념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는 저장이 어렵고 사용 후 없어져버리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발전소, 송배전시설, 가정, 공장 기업 등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최근 신재생에너지와 연계 시스템으로 신재생 에너지의 효율을 높여 전기료를 절감하거나 정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백업 전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ESS는 스고 남은 전력을 저장해 두었다가 수요가 많은 시간대나 전기료가 비싼 시간대에 저장된 전력을 사용함으로써, 정전 피해를 최소화하고 전력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발전소에서는 태양광, 풍력, 수력 등과 같이 불규칙적으로 생산되는 신재생 에너지를 저장. 관리하여 신재생 에너지의 이용효율을 높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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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현재 주식시장에서 LG 에너지 솔루션의 시가총액은 대략 90조원 정도이며 한국거래소의 코피스에서 시가총액 3위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 종목분석

 

2024년 현재 2분기 대비 3분기에는 영억이익이 아직도 마이너스(ㅡ)지만 지난 분기 대비 많이 감소하였고

당기순이익은 2분기 대비 3분기 2,464%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AI(인공지능)와 자율주행 시대에 맞춰 전기차 생산은 더욱 더 가속화 될 것이며, 그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수요가 많아 진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LG에너지솔루션의 사업은 꾸준한 수요를 바탕으로 발전을 할 수 있는 기업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배터리 경쟁기업들이 치고 올라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에 더 안전하고 더 견고한 Product 개발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LG 에너지솔루션"에 대한 기업분석 포스팅 이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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